[싱가포르 여행] 1. 여행준비 - 하나비바X체크카드 및 singtel 유심 준비 방법 및 사용 후기 (feat. 교통카드 사용 및 토스카드 +
싱가포르에 거주한 경험이 있는 사람으로서, 싱가포르는 내게 관광지보다 큰 의미가 있는 곳이다.
코로나가 터진 이후 정말 오랜만에 해외여행을 떠나게 되면서 설레는 마음으로 싱가포르를 여행지로 선택하게 되었다.
예전에는 시티뱅크 체크카드와 현지 은행 계좌를 열어서 만든 체크카드를 썼었지만
이번에는 여행객으로서 환전도 최소화하고 카드와 현지 유심을 사용했고 비슷하게 준비할 분들에게 참고가 되고자 준비 방법 및 사용후기를 정리해본다.
1. 하나비바X체크카드
선택의 이유
(1) 싱가포르 달러가 주요 통화가 아니므로 주요 통화에 혜택 몰빵된 카드는 배제
(2) 해외 수수료 완전 면제 (해외가맹점 이용수수료, 해외ATM 인출수수료)
(3) 비접촉식 결제 방식으로서, 싱가포르에서 교통카드로 사용 가능 (진짜 편했음)
(4) 인근 하나은행 지점에 카드 재고가 있다면, 내방 후 즉시 발급 가능(출국 임박했을 때 유용!)
해외에서 사용하기 좋은 카드로는 찾다보니 하나비바X체크카드 뿐만 아니라 하나 트래블로그, 트래블 페이, 토스뱅크 체크카드 등 여러가지가 있었다. 그 중에서도 위 선택의 이유처럼 출국이 임박해서 찾다보니 주요 통화국이 아닌 싱가포르에서 활용성이 높고 빨리 받을 수 있었다는 점에서 하나비바X체크카드를 선택하였다. 토스뱅크체크카드는 이미 갖고 있었으므로 둘이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향으로 사용했다.
* 발급 수수료 2천원이긴 한데 필자가 발급 받는 시점에는 해당 월 이내에 1만원 쓰면 바로 캐시백을 받을 수 있었다!!! (연회비는 따로 없음)

해외에서 사용하기 위함이므로 해외 사용 측면에서의 혜택을 정리해보겠다.
해외 수수료 완전 면제
- 지난달 카드 이용 금액 및 이용 횟수에 관계 없이 제공 !
- 하나은행 결제계좌를 이용해야만 해외 이용 불가(ATM 포함)
- 해외 ATM 이용 시 별도 현지 ATM 수수료 부과될 수 있음 (실제 싱가포르 ATM 인출 시 수수료 부과되었음)
혜택 | 상세 내용 |
해외 가맹점 이용 수수료 면제 서비스 | - 해외이용수수료 건당 $0.5 면제 - 국제브랜드 이용수수료 이용금액의 1% 면제 |
해외 ATM 인출 수수료 면제 서비스 | - 해외이용수수료 건당 $3 면제 - 국제브랜드 이용수수료 이용금액의 1% 면제 |
* 참고. 그렇다면 결제 금액은 어떤 식으로 산정되는지? → 하나은행의 전신환매도율 적용

싱가포르에서 교통카드로 사용!
- 싱가포르는 비접촉식 대중교통 결제를 지원
→ 한국에서 발급된 비자, 마스터 카드 중 컨택트리스 기능이 있으면 이지링크 구매하지 않아도 교통카드 사용 가능!
- 다만 필자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실제 사용 시 해외원화결제 차단 기능을 해제한 후에야 정상 사용 가능했음!
(이 카드 만들고서는 해외원화결제차단을 하는 것을 권장하나, 필자의 경우는 해외원화결제 차단 해제가 필요했으므로 혹시 비슷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참고 하시길)
- 토스뱅크체크카드도 비접촉식 결제를 지원하므로 교통카드 사용이 된다고 하였으나, 필자는 시도해본 결과 불가능했다.
싱가포르 자체가 비접촉식 대중교통 결제를 지원하여 컨택트리스 기능이 있는 카드에 대해서는 모두 교통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하나비바X체크카드는 그 중 하나일 뿐 ! 이지링크 카드를 새롭게 사고 충전하는 번거로움을 없앨 수 있다는 점에서 너무 편리할 것이라 예상했으나....?! 처음에 지하철역에서 탭을 하는 순간 계속 에러가 나서 당황스러운 순간도 맞이했었다... 결국 운좋게 예비로 준비해 간 옛날에 쓰던 이지링크 카드가 아직 작동을 해서 무리 없이 탈 수는 있었으나 하나카드 앱에서 원화결제차단 기능을 해제하고 몇 분 지나고 나서부터는 정상적으로 여행기간 내내 편리하게 교통카드로 사용가능했다! 웬만하면 기본으로 원화결제차단을 하고 여행을 떠날 것이기에 필자와 같은 상황을 마주한다면 한번 시도해보시길 ! (어차피 싱가포르 여행 중에는 디폴트로 현지 통화 기준으로 결제를 하기 때문에 원화 결제 관련해서는 별 문제 없을 것 같다)
본인카드 뒷면에 아래 그림에 나온 부채꼴 비슷한 모양이 있다면 컨택트리스 기능이 있는 카드로서 싱가포르에서 교통카드로서의 사용이 가능하다!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해보니, 비접촉식 결제를 통한 대중교통카드 사용은 일주일 단위로 S$0.5 의 요금이 추가 과금되는 듯 한데 일주일 단위 단기 여행자로서는 이지링크 카드를 구매하고 충전하는 것보다 훨씬 편리하다고 생각된다 (이지링크 카드를 마스터카드, 비자카드로도 결제 할 수 있다고 mrt역 기계에는 써있던데,,, 필자는 생각보다 그게 작동이 잘 안되서 결국 현금으로 충전했다)
(참고 : https://m.blog.naver.com/min10131/221731839290)
토스뱅크 체크카드와의 시너지를 내려면? (3만원 기점)
- 토스카드는 해외 수수료는 그대로이며 3% 캐시백 기능 있음 → 3만원 이상 결제 시 토스카드가 이득이라 함
- 그래서 필자는 3만원을 기점으로 2개 카드를 같이 사용하였다
○ 3만원 미만 & 교통카드 용도 : 하나비바X체크카드
○ 3만원 이상 : 토스카드
실제로 토스카드는 결제 직후 바로 캐시백 입금이 된다. 그래서 기존에서 토플 등 외국 주관 시험비 등을 결제 할 때 종종 쓰고는 있었는데 이번 기회에 싱가포르 여행 가서 3만원을 기준으로 좀 더 이득이 있는 카드를 번갈아가며 사용했다.
2. Singtel 현지 유심카드 (창이공항 터미널 3 : Travelex 에서 구매, S$15)
선택의 이유
- 필자는 자유로운 데이터 사용을 선호 (데이터 로밍보다 훨씬 저렴함)
- Grab, 현지 공유자전거 등 사용 시에는 현지 번호 있는 게 편리함
- 5G는 필요도 없고 4G 100기가 데이터를 싸게 사고 싶다 ! (S$15)
- Starhub도 있지만 예전에도 Singtel을 사용해왔어서 .. (이것은 지극히 개인적인 이유)
스쿠트항공은 창이공항 Terminal 1으로 도착하는데, Terminal 1에도 물론 Starhub, Singtel 현지 유심을 판매하는 곳은 많다! 하지만 대부분 S$50 짜리만 판매하는 것 같았다. 5G는 필요도 없고 4G 100기가 데이터를 싸게 사고 싶은 분들은 참고하시길!
구매 방법
- Terminal 1에서 Terminal 3으로 넘어간다! (창이공항 표지판은 안내가 정말 잘 되어있으니 표지판만 보고 따라가면 됨)
- 창이공항에서 Singtel 유심을 판매하는 곳들인 Terminal 3의 Travelex 카운터를 찾자 (아래 판매 장소 목록 참고)
(https://www.singtel.com/personal/products-services/mobile/prepaid-plans/collection-location)

- 필자는 해당 4곳 중 Arrival Hall (Level 1)의 belt 46, 47번 근처 Travelex 에서 구매했다 (위 그림 노란색 동그라미)

- 필자는 S$15에 7일간 4G 데이터 100GB를 사용가능한 카드 구매! (현지 전화번호 부여 & 통화 500분 & 문자 100건).

이지링크 사용 가능한 S$3 도 들어있다고는 하나 실제 사용하지는 않았었다. 현지 전화번호를 주고 통화 시간도 충분하다 보니 같이 간 일행이랑 해당 번호로 전화도 하고 Grab 택시, 공유자전거 사용을 위해서도 요긴하게 잘 사용하다가 돌아왔다!
참고. 그 외 싱텔 카드 옵션
- S$30 : 28일 / 5G데이터 100기가 / 전화, 문자 무제한
- S$50 : 28일 / 5G데이터 120기가 / 전화, 문자, 무제한
기타. 현지 환전
- 싱가포르는 한국돈도 잘 받아주고 생각보다 비싸지 않음!
예비비는 한국에서 환전해갔었는데 호커센터, 일부 로컬 맛집(ex. swee choon dimsum, zamzam 등)은 NETS 결제 이외에는 현금 결제만 가능한 경우들이 있었다. 예전에 싱가포르 살 때도 느꼈었지만 싱가포르는 한국 돈도 잘 받아주고 현지 환전이 그리 비싸지 않아서 마음편히 한국 돈을 가져갔었고 이번에도 호텔 환전 기계를 통해 한국 돈을 사용해서 환전했다. (이외에도 곳곳에 환전소가 많다)
현지 출국 시점인 12월 말 기준으로 수수료 고려하지 않은 네이버 기준 환율로도 950원 정도였고 은행 앱들도 최대 환전 우대율이 50%였는데 현지 호텔 환전 기계로 환전 하니 S$1 당 900원으로 더 저렴한 환전을 할 수 있었다.
(`22.12월 말 기준으로 fullerton bay hotel, fullterton hotel 모두 이 기계가 있었고 가격은 동일했었음.)
혹시나 싱가포르 가서 사용할 수 있는 현금이 부족하더라도 한국돈을 여분으로 챙겨가서 현지 환전하는 것이 생각보다 저렴하니 참고하시길!